커피쟁이의 다락방


제목:소설 대신 드라마

몇 년 전부터 난 소설을 읽지 않고 있다. 소설은 상상의 여지가 너무 커서 상상력발전기인 나는 일상까지 영향 받을 위험이 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소설 대신 TV드라마 보는 것으로 스스로와 합의했다. TV드라마는 방송을 전제로 하기 때문인지 여러 제약이 있어 상상의 범위가 소설만큼은 아니었으니까... 내겐 그랬다.
요즘 나를 웃게 만드는 건 드라마 '철인왕후'다. 이 드라마도 다른 드라마처럼 중간에 보기 시작했다. 어느 정도 화제성을 가지고 기사화되는 드라마가 눈에 들어오면 한두 회를 보고, 그 내용이 마음에 들면 앞부분의 줄거리를 찾아 읽고 지금 보는 내용과 이어 맞춘 후 끝까지 보는 게 내가 드라마를 보는 방법이다. 드라마는 종영 후에 전체를 재방송해 주는 채널이 여럿 있기 때문에 그 때 1회부터 순서대로 보는 편이다. '철인왕후'도 앞부분의 디테일한 내용이 궁금해서 아마도 1회부터 다시 보게 될 것 같다.
역사적인 인물을 차용하다 보니 논란이 있다는 걸 알고 있지만, 난 픽션은 그저 픽션으로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픽션을 사실성의 잣대만을 가지고 재면 세상에서 문학은 존재할 수 없어진다. 사실이 아닌 이야기들이 사람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데에는 사실성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 인문학 전공자의 어설픈 생각 펼치기, 여기까지만~😏
처음 '철인왕후'에서 나를 웃게 한 것은 중전의 조선에서의 생존기였는데, 어느 때부턴가 최상궁 얼굴만 봐도 입꼬리가 올라간다는 사실을 알아챘다. 최상궁 얼굴만 봐도 그녀 특유의 억양으로 외치는 '아니되옵니다~'가 귓가에서 이미 울리고 있더라는...😂 그녀의 요술경 사랑은 또 어떻고...🤣 이 배우, '사랑의 불시착'에서 보고 표정 덕분에 1점은 먹고 들어가겠구나 했더니 1점만 먹는 게 아니라 표정 자체가 만 점이다. 고지식하면서 성실한 미련퉁이가 보는 관점에 따라 이렇게 웃길 수도 있다는 것을 배우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오늘 12회의 내용은 슬펐다. 선과 악의 대립, 특히 악이 득세한 모습 보는 걸 원래 힘들어 하기도 하지만, 불의 앞에서 정의가 무너지는 내용은 픽션임을 알고 봐도 슬퍼진다. 앞으로 내용이 어떻게 전개될지 모르겠지만, 철종과 중전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한편으론 최상궁에 키득거리면서 마지막회까지 보게 될 것 같다.

#일상으로의초대
#드라마보는동안손은뜨게질
#최상궁의팔자눈썹만봐도푸핫
#철인왕후12회 #철종김정현 #중전신혜선

Posted by 블랙커피원샷